반응형

듀프가 대체 뭐예요?

듀프(Dupe)는 복제품을 뜻하는 영어 단어 ‘Duplication’의 줄임말입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복제품이라는 의미로 쓰이진 않아요. 비싼 브랜드 상품의 대체품 또는 대체제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거든요. 우리 말로 표현하자면 ‘샤넬 저렴이’와 같은 개념이에요.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소비 방식이죠.

명품 시대의 종말?

듀프 인기 요인 파헤치기

MZ세대가 듀프 제품을 구매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어요. 첫 번째는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입니다. 이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가격이 비싼 프리미엄 제품 대신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는 것이 트렌드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가격 대비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 패턴이 듀프 트렌드를 가속 시켰다는 것이죠. 경기 침체로 늘어난 요노족에게 듀프 소비는 필수가 되었어요. ** 요노족( YONO, You Only Need One' 꼭 필요한 것만 사고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는 사람들 )

듀프의 특징은 명품 제품과 거의 유사한 품질을 지닌 저가형 제품이라는 거예요. 단순히 명품 브랜드 로고를 베낀 제품이 아니죠. 

두 번째는 SNS,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의 발달로 듀프 소비 자체가 놀이가 됐다는 점입니다. 오리지널 제품과 품질은 크게 차이 나지 않으면서, 가격은 훨씬 합리적인 ‘가성비 저렴이 찾기 게임’을 한다는 것이죠.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와이펄스의 2023년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MZ세대들은 복제품 구입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요. 응답자 중 51%는 '듀프 제품을 찾는 것이 즐겁다'라고 답변하기도 했습니다. 

듀프 최신 소비 트렌드

1. 화장품 듀프 소비

현재 미국에서 가장 잘나가는 화장품 기업인 엘프 뷰티(ELF)는 유명 브랜드 화장품의 ‘듀프 제품’으로 입소문 나면서 성장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는데요. 다이소입니다.
다이소는 최근MZ세대에게 가성비 메이크업 쇼핑의 성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성분부터 효과까지 유명 브랜드의 제품과 큰 차이는 없으면서도 가격은 저렴해서 품절 대란을 일으킬 정도죠. 

2. 의류 듀프 소비

CRZ요가는 미국 스포츠 의류업계 대표 주자인 룰루레몬의 얼라인 레깅스의 듀프 제품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룰루레몬의 얼라인 레깅스는 $98 정도인데요. CRZ요가의 레깅스는 비슷한 디자인과 품질력인데도 $32에 불과해요.

온라인 패션 브랜드 퀸스(Quince)는 아예 유명 브랜드와 같은 공장에서 생산해 싼값에 판매가 가능한 점을 광고로 내세웁니다. 유명 제품과 디자인과 똑같은데도 가격은 절반 수준입니다. 

 

3. 듀프 여행지

듀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듀프로 즐길 수 있는 여행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인기 여행지와 유사한 만족도를 얻을 수 있으면서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리어트 본보이가 발표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MZ 여행 트렌드 연구’에 따르면 듀프 여행이 더욱 흥미롭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답변이 60% 이상이었습니다. 

듀프 추천 여행지 

대만, 삿포로, 파타야

대만 - 서울

대만은 서울의 듀프 여행지로 꼽혔는데요. 서울보다 저렴하게 첨단 기술과 화려한 밤 문화, 다채로운 음식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여행지로 추천했습니다.

파타야 - 방콕

파타야는 방콕의 듀프 여행지로 꼽혔습니다. 저렴한 물가로 해변에서의 휴양, 다양한 오락 시설 등의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삿포로 - 스위스

삿포로는 스키 여행의 성지인 스위스 체르마트의 듀프 여행지로 추천에 올랐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듀프 트렌드가 쉽게 꺼지지 않을 거라고 전망했는데요. 일상이 된 듀프 소비,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반응형

+ Recent posts